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대번호 조회 바로가기

반응형

차대번호조회에 관한 정보를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모든 차량에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고유의 식별  넘버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번호는 영어 알파벳과 숫자가  혼합된 것으로 총 열일곱 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넘버링만 알고 있다면 인터넷에  마련된 번호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여 해당 차량의 정보에  대해 파악해 볼 수 있는데요 자동차 기종과 생산 연도와 사양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17자리의 차대번호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차대 번호란?

앞서 차대번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렸는데요 자세히 알아보자면 차대번호는 자동차의 뼈대와 같은 차대에 각인된 고유의 일련번호로, 차량식별번호(VIN)라고도 합니다.

 

차대번호는 원래 제조사별로 고유의 방식을 사용하다가 1981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의해 표준화된 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총 17자리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차대번호 안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생산된 국가와 브랜드, 생산연도 및 차의 특성 등을 17자리 문자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차대번호는 다양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엔진룸 벽 프레임에는 각인되어 있으며, 운전석 쪽 윈드실드, 앞바퀴 부근 차체, 운전석 도어 프레임에는 스티커 형태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등록증에서도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대 번호 역할

차대번호는 절대 중복되지 않는 고유의 번호이기 때문에, 자동차 도난 여부나 결함을 추적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콜 여부를 판단할 때, 중고차 구매 시 사고 기록을 조회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정비소에서는 차대번호를 통해 해당 모델의 수리 부품이나 색상코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내 차의 결함 및 리콜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대번호 혹은 자동차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차대 번호 조회방법

거의 모든 차량의 차대번호는 운전석 문을 열면 오른쪽 아래에 이렇게 부착되어 있습니다. 옆면에 부착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윗면에 부착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대번호는 모든 차량에 다 부착이 되어 있는데요. 차대번호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아주 많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번부터 3번까지는 제작한 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알파벳은 차량의 브랜드를 뜻하고 3번째는 차량의 종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4번째부터 8번째부터는 자동차의 특성인데요. 제조사에서 부여한 번호이고 자동차의 엔진과 안전장치 등 차에 대한 정보 입니다.  9번은 보안코드이고, 조작이 되지 않았는지 확인 하는 코드 입니다.

 

10번부터 17번은 제작 일련번호 관련해서  표기했는데 10번은 차량을 제조한 연도,  11번은 차량을 제작한 공장 12번부터 17번은 차량 제작 번호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차량번호 조회방법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번호 조회를 통해 정비, 검사 이력 및 압류, 저당권 존재 등 차량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직거래할 때 차량번호를 토대로 여러 이력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죠. 아래 자동차365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간단히 통합 이력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통합 이력조회를 누른 다음 타인차량번호 조회(소유자미동의)를 눌러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미동의 조회는 제한적으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기본정보, 검사이력, 정비이력횟수, 중고차성능점검횟수, 의무보험가입여부, 자동차세체납횟수, 압류건수, 저당건수, 폐차인수증명서발급여부, 국토부인정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개를 다 확인하려면 225원을 결제하면 되는데,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전혀 부담이 없죠. 결제를 하면 24시간 동안 조회 가능하고, 다른 차량을 조회하고 싶으면 추가 결제를 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차량이 매매상품용 차량일 경우 무료로 가능합니다.

 

 

 

반응형